google-site-verification=QZZsiB6zEvNJcSX7AM4w3iORGiI0TRJkF07EvS7CGho [자동차+] 중고차 구입 시 사고차 구분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상식공부

[자동차+] 중고차 구입 시 사고차 구분하는 방법!!

by 뭔일이고 2024. 1. 5.
반응형

이제부터 중고차 구입시의 꿀팁인 사고차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내용!!!

 

1. 중고차시장에서 말하는 '무사고 차량'은 무엇일까요?
    자동차 관리법에따라 용접으로 조립된 주요 골격 부위에 문제가 없는 차량을 '무사고 차량' 으로 판단합니다.

2. 사고 이력은 어디서 확인할수 있나요?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와 성능점검기록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사고차는 무조건 피해야 하나요?
    사고차가 무조건 나쁜것은 아닙니다. 차량의 안전과 성능에 무관한 사소한 사고의 경우 차량의 감가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세부내용 !!

 

1. 중고차 시장에서 사고차를 분류하는 기준

중고차 시장에서 사고차를 분류하는 기준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다릅니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사고 여부와 파손 부위에 따라서 무사고, 유사고, 완전 무사고로 분류합니다. 완전무사고라고 부르는 차는 주행 중 아무런 사고가 없어 사고 이력이 전혀 없는 차를 뜻하며, 무사고와 유사고 차는 사고 파손 부위에 따라서 분류합니다. 비교적 손쉽게 교환할 수 있는 외부 패널만 파손됐다면 무사고 차로 분류하고, 골격(프레임)까지 손상된 차량은 유사고로 분류합니다.

 

차량 성능과 내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차량의 프레임입니다. 자동차를 조립할 때 용접을 통해 프레임을 제작하므로 쉽게 교환할 수 있는 외부 패널과 달리 프레임은 수리의 난이도가 높으며, 완벽하게 수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차량 프레임은 다시 플로어패널, 휠하우스, 프론트패널, 인사이드패널 등으로 구성됩니다. 플로어패널이나 휠하우스는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부분으로 이 부분에 사고 이력이 있다면 시세가 큰 폭으로 낮아지며, 내구성과 성능에서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사고 부위를 정확히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범퍼나 도어, 프런트 휀더 등 외부 패널은 수리나 교환이 있어도 중고차 시장에서는 무사고 차량으로 분류합니다. 가벼운 사고에 의한 외관상 파손이 대부분이므로 심미적 요인에 따른 수리가 많아 안전과 성능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손이 심하다 해도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2. 사고차 구분하는 법

중고차의 사고 여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제일 먼저 차량 번호를 확인한 뒤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carhistory.or.kr)를 통해 중고차의 사고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중고차의 성능점검 기록부를 통해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점검 기록부의 사고, 교환, 수리 등 이력 항목에서는 차량의 외부와 내부의 교환, 판금 또는 용접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주요골격 부위입니다. 이 부위에 교환, 판금 또는 용접 이력이 있는 경우 사고로 표기되며, 외판부위의 교환, 판금 또는 용접 이력이 있는 경우는 사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만, 2랭크 부위에 절단, 용접이 있을 시에는 사고로 표기됩니다.

 

자동차 세부상태 항목에서는 현재 시점 기준으로 차량에 문제가 있는지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부상태 항목에서 문제가 있다면 차량 인도와 함께 수리가 필요한 항목으로 구매 전에 해당 부분 수리에 대한 협의가 필요합니다.

서류상으로 차량을 확인했다면, 차량을 직접 보면서 눈으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흔히 중고차 사고차량을 구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손꼽히는 것은 차량 이음새 부분의 실리콘 형태 확인, 볼트의 풀린 상태 확인 등이 있는데요. 차량 이음새 부분의 실리콘을 눌렀을 때 바로 원래 상태로 회복이 되는지를 체크하고, 트렁크, 도어, 휀더 등의 볼트 주변의 페인트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등으로 볼트의 교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점검 기록부 상에 내역이 없다면 육안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교환이나 용접 또는 사고부위가 체크돼 있다면 꼼꼼히 해당 부분을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만약 혼자서 살펴보기가 어렵다면 차량 전문가를 대동해 함께 차량을 점검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차량 제조사에서 직접 차량을 인수해 전문가의 점검과 정비를 거쳐 판매하고, 일정 기간 보증까지 제공하는 방식의 신뢰할 수 있는 인증 중고차를 선택하는 방법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성능점검기록부 확인하는 법!! ↓

 

[자동차+] 자동차 성능점검기록부 어떻게 읽어야 할까?

중고차 등을 구입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성능점검기록부는 어떻게 읽고 해석해야 할까요?? 주요내용!!! 더보기 1. '자동차 종합 상태' 항목에서는 어떤 것들을 확인할 수 있나요? 차량의 용도

dove-report.tistory.com

 

3.사고차, 현명하게 고르는 법

중고차 거래에 있어 사고차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사고차임에도 사고차가 아닌 척 숨기고 높은 시세로 판매하려는 행위가 나쁜 것입니다. 사고이력이 기재된 차량은 이에 맞춰 감가가 적용돼 시세보다 저렴한 매물이 되므로, 이를 모두 고려해 예산에 맞춰 구매한다면 사고차 구매가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무사고만 아니라 단순 무사고차량도 구매 후보군에 두고 더 다양한 중고차를 탐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중고차를 거래할 때 사고유무를 분명히 고지하는 곳, 그리고 구매한 후 문제 발생 시 이를 책임질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이나 전문 중고차 매매 상사, 인증 중고차 플랫폼 등이 이와 같은 곳에 해당하며, 개인 간 차량 구매는 사고이력에 대한 문제 발생 시 이를 처리하기 쉽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가 생길 것이 염려된다면 중고차 구매 계약 시 특약사항 등을 확인해 사고 이력 부분의 문제가 발생 시 수리 지원과 같은 항목을 명시해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고가 났던 차라고 하면 중고차 구매 시 꺼려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는 이유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가 높은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라면, 주요 골격 부위에 큰 손상이 없고, 안전과 성능에 문제가 없는 사고차(자동차관리법에 따른 무사고차) 또한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나에게 맞는 중고자동차를 현명하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현대인증중고차

반응형